중독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웃음가스"
웃음가스는 아산화질소를 칭하는 표현으로써 마시면 웃음이 나오고 몸이 붕 뜬 거와 비슷한 느낌으로 에피벌룬 이라고도 알려졌습니다.
아산화질소는 우리나라를 포함해서 흡입마취제로 사용하고 있으며 환각 작용을 하는 의료용 가스로 의료행위를 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웃음가스
웃음가스(아산화질소)를 오남용하면 사망할 위험성이 있습니다.
이 가스는 무색의 달콤한 냄새가 나는 기체이며 치과에서 환자의 불안감을 완화 시키고 진정 효과를 주기 위해 사용하고 진정제로 있습니다.
우리 몸에는 산소와 이산화탄소가 일정 비율이 있어야 호흡 기능이 가능해 집니다.
그러나 아산화질소를 흡입해 체내 아산화질소 농도가 높아지면 이산화탄소 농도는 줄어들면서 호흡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산소를 마시지 못해 저산소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로인해 뇌에 치명적인 손상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치과에서 주로 수면 마취제 및 진정제로 사용된다.
웃음가스 원리
코로 가스를 흡입하면 폐에서 흡수되어 금방 진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뇌의 도파민과 세로토닌 수용체를 자극하여 전반적인 뇌 기능에 영향을 미쳐 환각 상태를 유발합니다.
아산화질소는 치료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치료 후 100% 산소를 공급하여 호흡기능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웃음가스 효과
어린이 환자의 치과 치료 시 불안감을 완화하며 진정시켜 통증 경감에도 효과적 입니다.
어린이 환자에게 효과적이며 숨을 내쉬면 몸에서 빨리 배출된다는 장점이 있다.
코로 흡입하므로 코막힘이 있으면 효과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의사는 진료는 보는 환자의 공포증 정도를 판단해 웃음가스를 처방할 수 있으나 환자가 극심한 공포증이 있으면 웃음가스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웃음가스의 위험성
앞에서 언급했던거 같이 웃음가스의 성분의 아산화질소이며 이것을 호흡했을 때 일시적으로 진정 효과를 볼 수 있으나 환각 작용도 있어 중독을 일으킬 수 있어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고농도의 가스를 흡입하면 호흡관란, 의식 상실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가 막혀있거나 광범위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 효과가 미미할 수 있습니다.
체내 막힌 공간으로 확산되어 들어가는 성질이 있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 및 비타민B 결핍증 환자 등에게는 금기 사항이 있습니다.
웃음가스 오남용
저산소증을 유발하며 비타민B12결핍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비타민B12는 DNA 합성 과정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보충하고, 건강한 적혈구를 생산하는 데 꼭 필요하다.
조혈기능에도 문제를 일으켜 신경 손상의 위험도 있습니다.
피해 사례
현재 대한민국에서는 아산화질소 소지와 판매는 불법입니다.
지난 2017년 경기도 수원에서 사는 20대 남성이 아산화질소를 과다 흡입해 사망하면서 그해 8월 환각물질로 지정되었습니다.
아산화질소를 처방전 없이 흡입 등 목적으로 소지하거나 판매하면 3년 이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 벌금형에 처해진다.
최근에 영국 20대 여성이 웃음가스 중독으로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되었습니다.
웃음이 점점 마르는 시대에 웃음가스라는 이름은 아름답지만 중독성이 있으며 인체에 치명적이니 의료용 목적이 아니면 취급을 주의해야 합니다.